본문 바로가기
안경이야기

누진다초점렌즈 원리 장단점 및 추천

by CHILL29 2021. 6. 8.
반응형

안녕하세요 CHILL 입니다.

안경렌즈의 꽃인 다초점렌즈이 대해서 알아볼려고 합니다.

다초점의 정의/장단점/종류/나이대별 누진렌즈가격 추천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읽기전에 보면 좋은글

2021.06.06 - [안경이야기] - 안경사가 말해주는 안경렌즈 추천 잘 고르는 방법1

 

다초점렌즈란

 말 그대로 초점이 많은 렌즈를 말합니다. 초점이 여러개 있는 이유는 거리에 따라서 선명해지는 도수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카메라가 거리에 따라 초점이 달라지는 것과 같은 맥락입니다.  보통 안경을 맞출 때 근거리는 잘보이기 때문에 원거리를 잘보이는 도수를 넣습니다. 노안이 오게 되면 가까이가 안보이게 되는데 해당 거리에 맞는 도수를 맞춰야 됩니다. 다초점 렌즈는 원거리 중간거리(컴퓨터거리) 근거리(책/핸드폰거리)가 압축된 기능성 렌즈입니다. 노안이 오지 않았다면 우리는 원거리가 잘보이는 단초점 렌즈를 끼고 있습니다. 반대로 노안이 오면 가까운 걸 볼때 가까이가 잘보이는 안경을 씁니다(돋보기).

 다초점을 쓸 수 있는 최적의 조건은 양안의 시력이 0.7 이상이 나와야 되며 양안의 시력차이가 많이 나지 않고 당뇨와 같은 질환(시력이 계속 변하는)이 없어야 합니다. 그렇다고 위에 해당사항이 안된다고 해서 못쓰는 것은 아니고 착용자분이 여러 사항을 안경사와 상의한다면 착용이 가능합니다.

 

 

[그림1] 단초점렌즈와 다초점렌즈

 

다초점렌즈의 장점

안경 하나로 멀리가까이를 볼 수 있습니다. 멀리보는 안경 따로 가까이 보는 안경 따로 써야 되는 번거로움부터 자유로워 집니다. 그리고 해외 및 국내 논문에 따르면 노안의 속도를 완화시켜주는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중초점과는 다르게 렌즈에 돋보기 표시가 없기 때문에 미용적으로 효과가 좋습니다. 해외에서는 아직도 이중초점을 많이 사용합니다.

 

다초점렌즈의 단점

첫번째 보통의 안경렌즈는 렌즈 하나에 초점이 하나가 들어가는데 다초점은 하나의 렌즈에 3가지 초점을 넣다보니 물리적 결함으로 렌즈 가장자리에 흐림부가 생기게 됩니다.(그림1 초록색 참조) 그래서 옆을 주시 할 때 곁눈질해서 보면 흐리게 보이는 현상이 생깁니다. 흐림부는 다초점 사양에 따라서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두번째 적응기간이 필요하다. 입니다. 초점을 하나로만 보다가 세가지 초점이 보이니 울렁거리는 현상이 생깁니다. 눈 시선의 위치에 따라 생기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니 착용연습을 하시다보면 금새 사라집니다.

 

다초점렌즈의 종류

다초점렌즈의 종류는 외면설계/내면설계/양면설계로 되어있습니다. 요새 나오는 다초점들은 내면설계로 되어있고 특정 회사들은 양면설계로도 나오고 있습니다. 외면설계의 특징은 시선의 이동이 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외면설계는 시야가 좁습니다. 반대로 내면설계는 시선의 이동은 외면설계보다는 떨어지나 시야가 넓어 보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렇지만 요새 렌즈의 기술 발달도 내면설계도 외면설계 못지 않게 시선의 이동이 편하게 나온다고 보시면 됩니다. 양면설계는 두 설계의 장점만을 모은 것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소프트설계 하드 설계도 있으나 요새 제품들은 크게 의미가 없기 때문에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나이대별 렌즈가격추천

노안은 보통 30대 후반부터 진행되며 다초점렌즈는 빠를 수록 예후가 좋습니다. 뒤늦게 50대 부터 쓰게 될 경우 사양이 높은 것을 써야 효과가 좋습니다. 이유는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다초점설계

노안이 정도가 심할 경우 같은 다초점렌즈의 사양일 때 시야의 폭이 초록색 경계부만큼 좁아지게 됩니다. 그래서 사양을  높이면 시 빨간색 경계부까지 시야가 넓어지게 됩니다. 그렇기에 어쩔수 없이 비용이 높아집니다.안경사가 이윤을 남기는 것도 중요하지만 착용자의 만족감이 중요하기 때문에 적정선에서 추천를 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70세 여성분이 기본다초점 착용하시고 2주만에 오셔서 고사양 제품으로 바꾸고 가신 경우가 있었습니다.

 

도수가 높지 않다는 전제하에 렌즈가격을 추천한다면(경제적으로 부담이 되지 않을 정도 물론 여유가 되신다면 제일 좋은걸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요새는 렌즈 사양들의 상향평준화 되있어서 가격대비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40대 기본 10만원 대부터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도수가 높을 경우 압축을 해야 되기 때문에 비용이 높아집니다.

나이대에 비해 노안 정도가 심해도 가격은 높아지게 됩니다.

 

50대 20만원~30만원 

 

60대 30만원~40만원

 

70대는 처음쓰시는 분들은 50만원 대 정도를 추천드리며 계속 써오신 분들은 20~30만원에서도 충분합니다.

물론 도수가 바뀌셨으면 비용은 또 추가 될 수 있습니다.

 

다초점렌즈에 대해서는 여기까지 이며 다음 시간대에는 렌즈회사별 다초점렌즈에 대해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