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렌즈의 명가 칼자이스가 이번에 175주년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세계 최초로 우주로 진출했으며
안경사들이 좋아하고 많이 사용하는 제품입니다.
칼자이스렌즈의 특징
칼자이스는 처음 카메라 렌즈로 시작하였습니다. 지금은 안경렌즈와 광학기기에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독일 소재지인 칼자이스 제품 특징은 대체로 군더더기가 없는 깔끔한 느낌을 줍니다. 목적에 맞는 제품들이 간결하며 직관적으로 준비되어 있습니다. 재미있는 부분은 칼자이스 제품군에는 양면비구면 제품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관계자에 따르면 양면비구면으로 만들 경우 파손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세계표준규격으로 만든다고 합니다. 학부생 때 그리고 초년차때 칼자이스 하면 선명도에 대한 이미지가 부각되었습니다. 칼자이스는 타 메이저 회사들에 비해서 단가가 높습니다. 하지만, 더욱 제품 퀄리티 대해서 믿음이 가며 많은 고객들에게 권해드리고 있습니다.
칼자이스 렌즈 코팅 종류와 특징
렌즈 코팅의 종류는 로투텍(LT)/듀라비전 플래티넘(DP)/듀라비전 드라이브세이프(DD)/듀라비전 블루프로텍(BP)/이며 최근에 안티바이러스 코팅이 출시 하였습니다. 로투텍은 기본 발수코팅입니다.
렌즈의 흠집에 대한 강도를 높인제품이 듀라비전이라는 수식어가 붙게 되는데 로투텍 윗 사양이 듀라비전플래티넘, 운전자전용으로 나온 듀라비전 드라이브세이프, 블루라이트 코팅이 들어간 듀라비전 블루프로텍입니다.
칼자이스 코팅의 특징은 7층 코팅막으로 되어있어서 정전기 방지와 스크래치 방지에 초점을 더 갖추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블루프로텍과 드라이브세이프는 코팅 특성상 착용자가 볼 때 누렇게 보이는 특징이 있습니다.
칼자이스 렌즈 제품라인
첫째로 어린이 근시 관리를 위한 마이오비전과 마이오키즈이 있습니다. 이 제품은 세계 최초로 근시 진행 관리 렌즈이며 그 이후 타 회사에서도 카피출시하였습니다. 각 제품에도 프로 제품과 인디비주얼로 나뉘게 되는데, 프로는 여벌 제품이며 인디비주얼은 개인맞춤으로 안경을 썼을 때의 경사각,안면각,눈과 안경사이의 거리 등 여러 매개변수를 측정으로 보다 정확하고 선명한 퍼포먼스를 제공하는 제품입니다.
두 품목은 경사각이 0도 일 때 최고의 효과를 나타낸다고 하여 보통 토마토 안경과 같이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안경사 자제분들은 웬만해선 이 제품들을 착용하고 있는데요. 착용시기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보통 영유아 부터 초등학교 4학년 전까지 착용을 권해드리고 있습니다.(안경사들 마다 견해가 다르기 때문에 처방조건이 상이 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단조첨 흔히들 원용거리에서 착용하는 제품입니다. 등급순으로 클라렛<수퍼브<인디비주얼 이며 수퍼브 부터는 아토릭디자인과 프리폼 기술이 적용되어 있는데, 고도수 분들에게 왜곡현상 및 선명도를 최적화가 특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인디비주얼은 앞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개인맞춤으로써 보다 나은 선명도와 넓은 시야를 제공합니다. 특히 고도수 고난시 분들에게 다이나믹한 퍼포먼스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운전자용은 단초점과 다초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드라이브세이프와 인디비쥬얼로 구분됩니다.
드라이브 세이프는 루미넌스 디자인이라고 하여 착용자의 동공크기 변화를 분석하여 보다 나은 대비감도 향상으로 눈부심과 번짐현상을 개선해주는 것이 특징 이라고 보시면됩니다.
세번째 기능성 입니다. 기능성에는 디지털과 콘택트 착용자들을 위한 에너자이즈미로 구분됩니다. 디지털은 컴퓨터와 근거리를 많이 보시는 초기 노안자과 직장인 학생들에게 많이 권해드리고 있으며 동일하게 인디비주얼 등급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에너자이즈미는 단초점부터 노안이 온 중년층 까지 사용 가능한 제품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단초점/디지털/누진 에너자이즈미.
네번째 오피스 입니다. 오피스 품목 있는 이유는 업무를 볼 때 다초점으로 볼 경우 아래의 그림과 같이 고개를 들어서 보아야 하는데. 장시간 착용 할 경우 목에 무리가 와서 불편하게 됩니다. 그래서 두번째 그림과 같이 볼 수 있도록 설계가 되어 있는 제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오피스 렌즈 원리에 대해서는 다음에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적별 별로 Near/book ,Room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등급별로는 플러스 수퍼브 인디비쥬얼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안경렌즈의 꽃인 다초점입니다. 다초점에는 누진라이트와 프리시전 누진으로 구분 됩니다. 누진라이트는 보다 소프트한 설계로 보다 빠른 적응이 가능합니다. 프리시전 보다 후에 나온 제품입니다. 제품에는 등급순으로 라이트D<라이트3D<라이트3DV<라이트3DVe(다비치체인독점) 순으로 있습니다. 다초점 등급에 따른 사양 차이는 아래 링크된 글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2021.06.08 - [안경이야기] - 누진다초점렌즈 원리 장단점 및 추천
프리시전은 기존 하드설계로 되어있으며 보다 선명한 사양을 자랑합니다. 등급순으로 초이스<클래식<P퓨어<P플러스<P수퍼브<인디비주얼2로 되어있습니다. 누진 초이스와 누진클래식은 기본사양 제품인데 가격대가 누진라이트D와 비슷합니다. 그럴 경우 저는 누진라이트D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후에 나온 제품이고 입문자가 쓰기에 라이트D가 피드백도 좋습니다.
유리렌즈를 칼자이스는 특이하게도 취급하고 있는 데, 초고근시 분들 아니면 무거워서 잘 사용안하시기 때문에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유리의 특징은 아베수가 높아서 일반렌즈보다 선명도가 높지만 무겁고 파손이 위험이 있습니다.
나이대별 렌즈 추천 그리고 코팅 및 옵션비용
처음 안경을 쓰는 영유아들에겐 마이오비전/ 근거리를 보기 힘든 저학년들에겐 마이오키즈을 안내해드리고 있고 있습니다. 청소년이나 30대 직장인들에게 눈의 피로도를 줄여주도록 디지털 렌즈나 에너자이즈미 렌즈를 추천합니다. 노안이 온 중년층 분들 중 기존 호야나 에실로 제품 착용자들은 프리시전 누진을 안내해드리고 있으며 처음착용자 분들에겐 라이트 시리즈로 추천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초기 노안자들에겐 누진라이트~라이트3D 운전자 혹은 빛번짐 호소자에겐 드라이브세이프 누진을 권하고 있습니다. 교수나 의사 고위 관리분들은 누진 수퍼브나 인디비쥬얼2로 많이 찾으십니다. 비용은 75만원대에서 200만원대 사이를 호가 하고 있습니다.
칼자이즈 카달로그를 의하면 코팅옵션비용은 듀라비전/듀라비전 블루라이트 코팅/듀라비전 안티바이러스 +3만원 블루가트 안티바이러스는 +5만원 추가입니다. 드라이브세이프 코팅은 제품자체에 나와 있는 것이기 때문에 별도의 옵션비가 없습니다. 착색추가 +3만원 미러/반미러 +4만원 변색옵션은 20만원 추가 입니다.
'안경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루라이트 차단안경에 대해서 (9) | 2021.06.24 |
---|---|
편광렌즈 원리 종류 확인법 장단점 가격 (15) | 2021.06.18 |
변색렌즈에 대하여 원리 가격 장단점 (10) | 2021.06.15 |
누진다초점렌즈 원리 장단점 및 추천 (12) | 2021.06.08 |
안경사가 말해주는 안경렌즈 추천 잘 고르는 방법1 (10) | 2021.06.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