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경이야기

블루라이트 차단안경에 대해서

by CHILL29 2021. 6. 24.
반응형

 


현대사회에서 핸드폰 컴퓨터 등 전자기기에 많이 노출되어 있는 현대인들에게 블루라이트차단 안경은 거의 필수가 되고 있는데요. 한번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루라이트란?


출처:칼자이스 블루라이트 종류

블루라이트는 380~500nm에서 발산되며 눈의 노화를 촉진시키는 빛의 파장대 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흔히 컴퓨터 핸드폰 등 전자기기에서만 나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조명이나 햇빛에도 블루라이트는 방출되기 때문에 항상 눈 보호를 위해 관련 제품들을 착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선크림을 바르지 않으면 피부가 천천히 노화되는 것 처럼 눈도 끊임없이 자외선 및 블루라이트를 받게 되면 눈의 노화 백내장같은 안질환이 생길 수 있습니다.
블루라이트는 무조건 좋지 않은 것이라고 제품이 처음 출시 되었을 때 홍보를 했었는데. 요새는 인식이 바뀌어서 유해광선과 무해 광선을 구분 지어서 착용자 분들에게 안내를 해드리고 있습니다.

블루라이트렌즈종류


렌즈에는 일부차단과 완벽차단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차단율 정도로 일부/완벽을 규정 하는 게 아니고 차단되는 파장대 범위에 따라서 구분 지어서 표현 합니다.
이렇게 구분되서 판매되는 이유는 차단되는 파장대에 따라서 사물 색상이 다르게 보이기 때문입니다. 완벽차단으로 할 경우 색감이 누렇게 보이게 때문에 색관련 업무를 보시는 분들이 불편감을 느끼게 됩니다.
색관련 종사자에겐 일부차단으로 안내해드립니다. 그러나 사람마다 색을 느끼는 원추세포의 수와 위치가 조금씩 다르게 때문에 민감하신 분들은 일부차단도 노랗게 느낍니다. 노랗게 보이는게 불편하지 않는다면 무조건 완벽차단으로 안내를 해드리고 있습니다. 확실히 편하거든요.

 

 

블루라이트 오해


첫번째 무조건 청색광 안경렌즈만 차단을 시켜주는 걸까요? 답은 아니요 입니다. 왜냐하면 청색광도 가시광선 파장대 중 하나이기 때문에 선글라스만 제대로 착용해도 눈보호가 됩니다. 하지만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을 쓰는 이유는 선글라스는 색상이 진하게 들어가 있기 때문에 실내에서 사용하기가 불편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요새는 변색렌즈에 청색광 차단 기능이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변색렌즈에 대한 정보는 아래 글을 참고해 주세요.
2021.06.15 - [안경이야기] - 변색렌즈에 대하여 원리 가격 장단점

 

변색렌즈에 대하여 원리 가격 장단점

안녕하세요. CHILL 입니다. 오늘은 여름날에 많이 쓰시는 변색렌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같이보면 좋은 글 2021.06.08 - [안경이야기] - 누진다초점렌즈 원리 장단점 및 추천 누진다초점

chill29.tistory.com


두번째 무조건 눈을 안나쁘게 해줄까요? 차단률을 높여서 눈을 덜 피로하게 만드는 것 뿐이지 시력저하를 막아주지는 않습니다. 시력저하를 완화 시켜주는 기능과 합쳐진 제품은 있습니다. 다음에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블루라이트 차단안경은 효과가 없다? 그렇게 생각하시는 분들은 일반 안경착용 후 비교 해보세요. 눈이 피로도 차이가 많이 납니다. 눈에 바르는 선크림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장단점


장점은 보다 나은 코팅으로 눈의 피곤함을 덜여준다는 것이 제일 큰 메리트 입니다. 눈이 덜 시리구요. 선명한 느낌이 듭니다. 실제로 이 제품을 쓰고 운전을 할 때도 도움이 됩니다. 운전용 안경렌즈 차단 파장대도 청색광 차단렌즈와 유사하기 때문입니다. 운전용 안경렌즈가 비용이 조금 더 높은 데 부담이 되시는 분들은 블루라이트 차단안경으로 쓰셔도 무방합니다.
단점은 누렇게 보이게 됩니다. 노랗게 보이지 않으면서 기능이 충실한 렌즈는 에실로 블루라이트가 있습니다. 실제 타사와 비교를 해서 차이가 얼마나 나는지 나중에 포스팅하겠습니다.

두번째 야간 운전시 상대차선의 헤드라이트로 인해 안경렌즈 반사빛이 퍼렇게 보여서 불편감을 느끼는 분들도 계십니다. 그럴 경우는 운전용을 착용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어디 제품이 좋을까?


많은 유명회사 제품들이 괜찮게 시중에 많이 나와서 부담되지 않는 가격선에서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너무 저렴한 제품은 선택하지 마세요. 코팅이 너무 약합니다.(유명제품 할인하는 것은 얼른 구매하세요) 개인적으로는 에실로 제품이 좋다고 생각이 듭니다. 국내 제품은 4만원대에 구성되어 있습니다. 근거리를 많이 보시는 직장인들이나 학생분들은 피로도를 감소 시켜주는 기능이 들어간 렌즈로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노안이 오신 분들은 차단코팅과 사무용 기능이 들어간 제품을 추천드리구요.
2021.06.06 - [안경이야기] - 안경사가 말해주는 안경렌즈 추천 잘 고르는 방법1

 

안경사가 말해주는 안경렌즈 추천 잘 고르는 방법1

안경을 쓰는 사람들은 공통된 고민을 하게 됩니다. 내가 이 안경렌즈를 잘 구매한 게 맞나? 라구요 안경렌즈 잘 고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구요. 그전에 안경렌즈 주의사항 안경렌즈

chill29.tistory.com

 

반응형

댓글